본문 바로가기

ART TALK/미술토크

전통을 마케팅에 적용하다 👟 오니츠카 타이거 광고 사례

반응형

오니츠카 타이거 광고 사례

드로윈아트


전통을 앞세운 마케팅은 브랜드의 시초를 굳건하게 다져준다. BTS와 블랙핑크가 한복을 입고 등장하자 세계인들은 한국의 문화 그리고 한복에 열광했다. 아이돌이 입은 한복은 단지 무대 콘셉트에 맞춘 것이라기보다 정체성을 강조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내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이 브랜드의 정체성을 굳건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브랜드는 자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문화 캠페인이나 디자인을 입힌 패키지 등을 선보인다. 일본 오니츠카 타이거 역시 일본의 문화를 입힌 마케팅으로 자신들의 이름을 알린 사례가 있다. 네 개로 제작된 신발 조형물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 Made of Japan

첫 번째로 선보인 조형물은 일본 문화를 담은 아이템들이 오니츠카 타이거 신발을 채우고 있는 모습니다. 고양이, 잉어, 기모노, 초밥, 젓가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기자기하고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의 성향을 담아 종이 접기나 공예 품들도 사이사이에 들어가 있다.

 

 

2. ELECTRIC TIGERLAND

두 번째는 일본 도쿄의 밤과 나리타 공항을 담은 오니츠카 타이거 신발이다. 오니츠카 타이거는 일본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신발 브랜드가 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는데 그런 회사의 포부가 담긴 조형물이기도 하다. 오니츠카의 시그니처 라인을 고속도로로 표현했고 반짝이는 조명을 더해 일본의 화려한 도시의 풍경을 묘사했다. 실제로 USB 형태로도 제작되어 컴퓨터에 인식하면 USB에서 불빛이 나오게 디자인하기도 했다.

 

 

3. ZODIAC RACE

세 번째는 일본에서 전해 내려오는 <12 지신의 경주>를 모티브로 삼아 제작되었다. 동물들이 각 달력을 대표하는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주를 펼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동물들은 경주를 하며 홋카이도, 후지산 등 일본의 관광 명소를 지난다. 이런 과정을 실제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보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4. TANSU

마지막 네 번째는 일본의 전통 가구를 제작하는 '오구라 탄수텐'과의 합작으로 만들어졌다. 일본에서 탄생한 브랜드라는 점을 교집합 삼아 완성한 조형물은 '오구라 탄수텐'의 전공 가톡으로 운동화를 표현했다. 당시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서랍장을 하나씩 클릭해서 열 때마다 오니츠카 타이거의 영상과 기록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드로윈아트 출간 도서

 

 

창의 폭발 미술놀이터 - YES24

창의력, 상상력, 표현력, 자신감이 쑥쑥 자란다! 아이디어 폭발하는 요즘 핫한 미술놀이 90하루 3,000여 명 방문! 미술 활동을 올릴 때마다 웹사이트 메인에 소개될 정도로 엄마들의 폭발적인 관심

www.yes24.com

 

그림 그리기 놀이 - YES24

`초등학교에 가면 꼭 그리는 그림 주제 14가지에총 157가지 소재들을 한 권에!`·아이 혼자서도 잘하는 참 쉬운 그림 그리기 157가지!·미술 선생님이 알려주는 주제별 그림 그리기 포인트 수록!·그

www.yes24.com

 

3~7세 아이가 잘 따라 그리는 귀여운 그림 그리기 - YES24

아이들이 좋아하고, 아이들에게 친근한 것들을 모두 그려볼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그림들을 담았다. 동그라미를 그리고 그 위에 세모를 그린 후 눈코입을 그려주면 고양이 완성! 세모와 네모

www.yes24.com